본문 바로가기
생활법률

고소장 쓰는 법 에서부터 접수 방법 까지 feat. 고소장 양식

by 괜찮은 김씨 2020. 5. 7.
반응형

고소장 쓰는 법 에서부터 접수 방법 까지 feat. 고소장 양식 

 

안녕하세요 야무진 언니입니다. 오늘은 어떤 글로 찾아뵐까 고민하다가 간단히 고소장 작성법에서부터 고소장 접수방법까지 한큐에 해결해드리고자 야밤에 책상에 앉았습니다. 

 

 

 

1. 고소장 작성하는 법

 

고소장을 작성할 때 특별히 요구하는 형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예요. 고소인 및 피고소인의 인적사항, 처벌의사 유무, 범죄사실에 대하여 작성하시면 되는데 다만 범죄사실에 대하여는 육하원칙에 의거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간결하고 정확하게만 기재하시면 됩니다. 정확하지 않은 사실에 대해서는 성급하게 기재하지 마시고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생각나시면 나중에 추가서류에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2. 고소장 양식 (고소장 한글파일 다운로드)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고소장 양식을 첨부해드리니 작성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소장 한글파일도 첨부해드리니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 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경찰서 고소장 양식.hwp
0.05MB
고소인 피고소인 인적사항

 

고소취지, 범죄사실, 고소이유

 

증거자료, 관련사건의 수사 및 재판여부, 기타

 

고소인 또는 제출인 서명날인

 

고소장 인적증거 증거서류

 

증거물, 기타증거

 

 

3. 고소장 접수방법

 

 고소장은 어디에 내야할까요? 피고소인이 현재 있는 곳이나 피고소인의 주소지, 범죄가 일어난 곳을 관할하는 수사기관(주로 경찰서)에 제출하면 됩니다. 수사기관은 경찰과 검찰을 통칭하는 용어이긴하나 일반적으로는 경찰조사를 거쳐 검찰로 송치되는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고소장은 경찰서에 내시면 됩니다. 제출방법은 직접 방문도 가능하고 우편으로 송부하는 것도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고소장이 접수된 이후의 절차에 대해서는 또 다른 글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그럼 오늘은 고소장 쓰는 법에서부터 접수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렸으니 저는 이만 물러갑니다. 안녕!

728x90
반응형

댓글